율무차 효능 및 부작용 보관법

임산부 임신중 율무차 먹어도 되는가?



율무는 벼과의 초본 식물로서, 원산지는 인도나 동남아시아 혹은 야생형 또는 재배형으로 전세계 열대지역 및 온대지역에 널리 분포합니다. 율무에는 탄수화물 70.5%, 단백질 15.4%, 지질 3.2% 등과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른 곡물보다 지방함량이 높고 비타민B, 철분등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신진대사를 돕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데요. 

율무는 여성이 먹으면 배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므로 임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율무에 덱스트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므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쾌변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독소제거를 도와주므로 변비로 인한 여드름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율무에 코이크소라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주고, 기미와 주근깨 같은 잡티제거에 효과적이며 신진대사를 높여주는데요. 피부를 깨끗하고 탄력있게 해주며, 세포 및 혈관의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피부가 많이 건조해지기 쉬운데, 율무차를 먹으면 건조한 피부에 보습효과가 뛰어납니다. 


루테인이 풍부해서 눈 건강에도 좋고, 해열과 진통효과 및 이뇨작용을 하고, 인슐린 분비 촉진으로 당뇨병에 도움을 줍니다. 율무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혈관 속 혈전 생성을 억제해주고 동맥경화 같은 혈관 관련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율무에 있는 무기질은 혈관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므로 혈관건강에 효과적입니다. 

율무는 위 건강에도 좋은데, 소화작용이 뛰어나도록 해주고, 위장의 기능을 이롭게해주며 윙며같은 질환을 개선시켜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율무는 코익셀로라이드 성분이 많아서 항암작용을 해주므로 율무차를 먹으면 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므로 위암, 대장암 등 암 예방에 좋습니다. 



율무 보관법은 습기를 빨아들이는 성질이 강하므로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비닐팩에 봉하여 냉동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냉장보관을 하면 습기와 냄새를 먹으므로 율무의 형태나 향이 변질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율무를 볶아서 갈면 먹기 좋고 보관도 편리합니다. 


율무 부작용은 율무를 많이 먹으면 남성의 정력이 감퇴되고, 특히 여성 임산부에게 좋지 않습니다. 율무는 매우 찬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이 율무를 먹으면 안좋습니다. 임신중 배안의 태아가 자라는 데도 좋은 영향을 안끼치는 데요. 필요 이상 많이 먹을 경우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율무 차가운 성분은 소화를 더디게하고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임산부가 율무를 먹지 말아야할 큰 이유는 빈뇨 증상이 심해져서 수분부족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임신 중 소화능력이 떨어지는데 차가운 음식인 율무를 먹을 경우 배탈이나 설사가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중 혈액량과 소변량이 늘어나므로 평소보다 훨씬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하는데 빈뇨 증상이 오면 안됩니다. 율무차는 자궁근육을 수축하게 만들므로 조산기가 있는 임산부는 더더욱 율무차를 마시면 안됩니다. 또한 율무차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힘도 있어서 아기가 잘 자라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임산부는 임신중 율무차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손발이 차가우므로 율무차를 조금만 마시거나 먹지 말아야겠네요.

+ Recent posts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