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히비스커스차 임신중인 임산부는 드시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카페에 가면 히비스커스차를 즐겨먹는데요, 문득 히비스커스 효능 및 부작용이 궁금해져서 오늘 주제로 삼아보았습니다. 

히비스커스는 무궁화 축에 속하는 식물로 신에게 바치는 꽃 또는 여신을 닮은 예쁜 꽃 이라는 의미를 가진 붉은 꽃입니다. 히비스커스 원산지는 인도와 중국 등 열대지방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미국 하와이주의 주화로 되어있기도 합니다. 


히비스커스차는 요즘에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며, 노폐물 배출과 피로회복 및 면역력 강화 등 좋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데요.  히비스커스 효능은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이 많아서 체내의 혈압 수치를 크게 낮춰줍니다. 그리고 이뇨작용 덕분에 신장에 부담을 주는 과한 나트륨 제거에 효과적인데요. 혈압이 높은 사람일 경우에 매일 3컵의 히비스커스차를 먹으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에는 항암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세포의 성장을 지연시키고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해산소를 중화하여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므로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차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주므로 동맥경화 및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여주고, 당뇨병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므로 합병증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로 알려진 아스코르빈산이 함유되어있으므로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하는데, 면역계 활동을 촉진하고 자극시켜 염증 제거에 효과적이고, 감기 및 독감 등에 잘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줍니다.

그리고 우울증 완화에도 좋습니다. 항우울제 역할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으므로 우울증 개선에 좋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 및 배뇨작용으로 인해 변비치료에 효과적이고 소화를 잘되게 해주며, 위장건강에도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차 효능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도와주므로 생리통, 생리불순, 과식, 우울증 등 월경으로 인한 증후군 예방에 좋고, 포도당의 흡수를 돕는 아밀라아제 생성을 억제하므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먹는법은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흔한데, 따뜻한 물에 히비스커스 티백 또는 꽃잎을 5분이상 진하게 우려서 먹으면 됩니다. 다른 허브티보다 쓰거나 떫은 맛이 덜하므로 물처럼 마시기에 좋고, 레몬즙이나 꿀 등을 첨가해서 넣어도 맛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차는 갈증해소 기능이 있고, 스포츠 음료로도 활용됩니다. 또한 히비스커스 원액을 요거트 또는 스무디나 케이크 등에 첨가해서 넣어도 맛있습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므로  저혈압인 사람이 많이 먹을 경우에 어지럽거나 현기증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심장이나 뇌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히비스커스 임산부가 먹어도되는지 궁금한 사람이 많은데 여성호르몬의 대사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임신한 임산부나 호르몬 관련 질환자, 피임약 복용중인 여성은 히비스커스차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히비스커스차 부작용으로 눈이 충혈되거나 가려움, 재채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도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

loading